질문자는 8살때 부모님이 이혼하신 후 폭력적인 아버지 밑에서 자란 20세 남자입니다.
최근 어머니가 병으로  돌아가셨다는 이야기를 들은 후
주체할 수 없는 화와 살인 충동을 느껴 질문하였습니다.

자세한 질문내용 확인 

전문가답변 


re: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상담)

박준현 : 이비인후과 전문의대한의사협회



정신상담을 통해 주체할 수 없는 화와 살인충동이 통제될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군요.
 예,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로 화와 충동을 조절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질문자께서는 자해와 태해의 위험성이 높은 상태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는 약물치료와 지지적 면담을 통한 응급개입이 절실합니다. 정신과에 방문하시면 응급개입을 통해 행동화(acting out)의 위험성을 낮추며 질문에 언급하신 화와 충동에 대한 원인을 탐색하는 작업을 함께 해나갈 것입니다.


소화할 수 없는 어린 나이에 닥쳤던 부모님의 이혼, 폭력적이었던 아버지, 나를 충분히 사랑해주지 못하고 세상을 먼저 떠나신 어머니, 보험문제로 또 한 번 실망하게 된 외가. 질문자께서는 어렸을 때부터 누구로부터 공감을 받거나 누군가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맺기 어려운 환경 속에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속에서 '멀쩡한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 불안과 불만, 분노를 계속 억누르고 지내 왔다고 하셨지요. 살아온 경험들 중 몇 가지만 질문에 올리셨지만 그 내용만으로도 지금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정신과의 치료 목표는 이전과 같이 '멀쩡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갈등과 충동을 단순히 억누르는 생활로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화와 충동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표현해서, 화와 충동이 내 삶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더 자세한 과거력 청취와 임상심리 검사 등을 통해 지금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어떤 부분이 화와 충동의 원인이 되는지 알아가야 합니다. 이후 갈등과 충동의 건강한 해결은 지도하의 꾸준한 연습을 통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정신과에 방문하여 응급개입을 받으시고, 화와 충동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가십시오.

또한 다양한 치료법들로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관계를 이루어 가는 방법을 배우시길 권합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1. 질문자의 정보 참조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은 의료 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상담의사의 최종적인 의학적 소견을 나타낸 것이 아니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3. 시의적,물리적 환경에 따라 변경된 의학적 이견을 가질 수 있으며, 의학적 소견이 상이한 여러 의견을 모두 수렴하지는 않습니다.

 

  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8.13 22:45

1 ··· 77 78 79 80 81 82 83 84 85 ··· 141 

BLOG main image
자라나는 사람들의 마음세움터
성숙을 향해 '아직도 가야할 길'을 걸어가는 우리들. 매순간 전진을 꿈꾸며 서로 격려하는 아름다운 마음세움터
by mindbuild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1)
마음세움터 (48)
신앙세움터 (4)
생각세움터 (76)
12-02 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