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스스로 사랑을 하기에는 부적격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마지막 글)

한 개인이 사랑을 하기에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사랑에 큰 장애가 된다. 이러한 믿음은 개인이 경험했었던 거절과 비난을 통해 형성된 것이다. 그리고/

혹은 이들은 신체적으로 매력이 없거나, 인간적인 매력이 없거나, 도덕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고, 성적으로 불완전하다고 느낀다. 그 근거가 무엇이든지 이러한 개인들은 다른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그러한 특별한 자리에 있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일단 이렇게 믿는 사람들은 만족스러운 사랑의 관계를 맺는 것을 실패하는 여러가지 방법들로 나타난다.


Vignette (예를 들면)
오랜기간 지속된 우울증을 앓고 있는 33세 미혼의 Jan이 자신의 사무실에서 책상 주위를 맴도는 한 남자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는 그녀에 대해 궁금해 하고 개인적인 이야기들도 함께 나누고 점심에도 초대했다. Jan은 이 남자에게 감탄했고 매우 끌렸다.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4번째 session에서 나는 그녀에게 이야기 했다.“그가 당신에게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 같군요”

 Jan은 이 지적에 큰 충격을 받고 쉽게 믿지 않으려 했다. 이러한 가능성에 대해서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그녀는 그가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단지 그가 좋은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Jan 의 관점에서는 자신은 사랑받을 자격이 없기 때문에 이 예의바른 동료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본 적이 없는 것이다. 이런 경우 결국 자신에게 어떤 매력이 있는지도 알 수없다. 남자의 진취적인 태도에 무반응을 나타내게 되었고 결국 남자의 용기는 꺾이게 되었다.

 

 이러한 경우 시작이 힘들 뿐더러 사랑의 관계가 되더라도 불안정하고 모호한 관계를 맺게 된다. 그들은 지금은 이렇게 관계를 맺고 있지만 상대방이 곧 자신이 가치 없다는 것을 알고 분명히 자신을 거절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궁극적이고 황폐화를 가져오는 거절에 대한 확신은 아주 좋게 이어질 수 있는 관계도 끊어버리고 싶은 강력한 유혹을 낳는다.

 

 

 

cf) 마무리 하며

 

다 좋은 말들이지만 마음에 남는 것이 많지는 않다는 토로를 스터디 참여자들과 함께 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항목을 체크하고 집중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실질적인 도움과 변화를 줄 것으로 생각한다.

 

또 빠지기 쉬운 함정은 사랑의 모델을 정해 놓으면

관계가 아닌 그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수 있으며

너무나 어려운 목표로 보이게 되어 아예 사랑을 시작하는 것을 꺼릴 수 있고

자신의 사랑이 작아 보일 수 있는 것등이다.

    

1 ··· 79 80 81 82 83 84 85 86 87 ··· 141 

BLOG main image
자라나는 사람들의 마음세움터
성숙을 향해 '아직도 가야할 길'을 걸어가는 우리들. 매순간 전진을 꿈꾸며 서로 격려하는 아름다운 마음세움터
by mindbuild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41)
마음세움터 (48)
신앙세움터 (4)
생각세움터 (76)
10-30 18:41